Home > 알림 > 주요활동

주요활동

주요활동 2017년 장애정책박람회 개최
2017-10-30 18:14:22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1685
175.211.77.222

○ 행사명 : 2017년 장애정책박람회

○ 주제 : 제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의 쟁점과 과제

○ 일시 : 2017년 10월 17일 화요일 10:00 ~ 18:00

○ 장소 : 이룸센터 이룸홀, 누리홀

○ 주최 : 국회의원 천정배, 김영진, 윤소하, 기동민,

(사)한국장애인인권포럼, (사)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사)한국DPI,

(사)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한국정신장애연대(KAMI)

 

Main Issue . 제 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 수립방안 및 정책제안 토론회

Issue 1 . 국민참여 - 장애인 기본권 보장을 위한 개헌 토론회

Issue 2 .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제도 개선 토론회

Issue 3 . 장애인 주거종합 지원 방안 토론회

Issue 4 . 건강개념의 재해석을 통한 실질적인 장애인건강증진 방안 모색 토론회

Issue 5 .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통합 방안 모색 토론회

 

평등한 사회참여를 위한 기반 구축, 인간다운 삶을 위한 기회와 권리 보장, 적절한 생활수준 보장을 위한 지원확대, 다중적 차별을 겪고 있는 장애인의 권리강화 등 이러한 비전과 정책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2017년 정책박람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그 중 장총련은 Main Issue인 제 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 수립방안 및 정책제안 토론회를 맡아 진행하였습니다.

 

발제자인 김용진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정책위원은 1차부터 4차까지의 대한 내용을 기반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책목표와 중점과제에 대해서 강조하셨고 복지분야, 교육분야, 고용 및 사회참여 분야에 대해서 한계와 방향에 대해서 발제하였습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이용석실장은 장애인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와 평등한 사회참여를 위한 기반구축에 대한 방안모색 및 장애인 활동지원개선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한국장애인재단 사무총장인 서인환총장은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기회와 권리보장에 대한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강동욱 국립한국복지대학교 교수는 적절한 생활수준 보장을 위한 지원확대가 필요하다며, 지원을 기반으로 고용지원과 고용인프라구축에 힘써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김효진 장애여성네트워크 대표는 다중적 차별을 받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권리 강화를 주제로 특히 여성장애인의 다중적 차별을 강조하였습니다.

 

최명신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사무처장은 뇌병변장애인에 대한 정책변화와 지원인프라 구축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제 5차 종합계획에서는 각 정책목표별 31대 중점과제와 73개의 추진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제5차 종합계획은 장애인의 참여, 사회 전체에서의 변화, 모든 장애인에 대한 고려를 통하여 우리 사회가 도달해야 할 ‘완전한 사회통합과 참여’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