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이슈와 칼럼

이슈와 초점 팔달구, 전국 최대 ‘무장애통합놀이터’ 조성
2019-10-14 18:13:03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117
211.178.52.162

팔달구, 전국 최대 ‘무장애통합놀이터’ 조성

서호꽃뫼공원 내 5,000㎡ 규모…올해 말 완공 목표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10-14 18:31:43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서화꽃뫼공원 내에 조성될 무장애 통합놀이터 조감도. ⓒ팔달구청
 에이블포토로 보기 수원시 팔달구 화서동 서화꽃뫼공원 내에 조성될 무장애 통합놀이터 조감도. ⓒ팔달구청
수원시 팔달구(구청장 이훈성)가 장애 어린이와 비장애 어린이가 함께 뛰어놀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무장애 통합놀이터’를 조성한다.

무장애 통합놀이터란 보행을 가로막는 턱, 계단, 좁은 도로 등 물리적인 장벽이 없고, 놀이터 내에서 놀 권리와 문화 향유가 차별 없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통합 놀이터를 말한다.

팔달구에 따르면 14일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화서동 서호꽃뫼공원에 15,000㎡의 규모로 무장애 통합놀이터 조성사업에 착수했다.

사회약자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계획·설계·시공 되었는지 평가하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공원 인증(BF)’도 추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무장애 놀이터를 시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장애아동 교육 전문가, 장애인 학부모회, 지역주민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놀이터 설계에 최대한 반영했다.

새로 조성 될 서호 꽃뫼공원 내 ‘무장애 통합 놀이터’에는 장애인 화장실과 가족 화장실 등 공간이 분리된 공원 화장실이 신축되고, 다양한 접근성과 이용형태를 고려한 14종의 놀이시설이 설치 될 예정이다.

또한 모든 공원 시설에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경사로와 산책로를 포함해 안내판·점자블록·음성유도기 등 이용편의 시설도 설치된다.

인근 주민들은 지역의 자랑거리인 전국 최초 장애어린이 교육전문으로 개원한 서호시립어린이집 인근에 전국 최대 무장애통합놀이터가 조성되는 것은 그 의미가 더욱 깊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박종태 기자 (so0927@cho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