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페이지 배경이미지

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이슈와 칼럼

이슈와 초점 국회 복지위, 높이조절 발언대 설치, 회의장 문턱제거
2021-06-16 17:51:19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7
175.211.77.222

국회 복지위, 높이조절 발언대 설치·회의장 문턱 제거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6-16 12:26:34
새로 도입된 사용자에 따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발언대(좌측)와 기존 발언대(우측).ⓒ국회 ▲ 새로 도입된 사용자에 따라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발언대(좌측)와 기존 발언대(우측).ⓒ국회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휠체어 이용자를 위해 높이조절이 가능한 발언대를 설치하고, 회의장 문턱을 모두 제거했다고 16일 밝혔다.

그동안 상임위원회 회의장의 발언대는 높이조절이 불가능해 휠체어를 이용하는 경우 등에는 발언대 사용이 어려웠으며, 전체회의장과 소회의실 출입구에는 문턱이 있어 휠체어 이용자의 경우 회의장 출입 시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인터넷 의사중계 시 청각장애인을 위한 실시간 자막 서비스가 그동안 국회 본회의에만 제공되어, 상임위원회 회의의 경우 청각장애인이 인터넷 의사중계 서비스를 사용해 실시간으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에 따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국회사무처에 요청해 사용자에 따라 높이조절이 가능한 발언대를 설치하고 상임위원회 회의장의 문턱을 모두 제거했다.

 
회의장 입구 문턱 제거 전(좌측)과 문턱제거 후(우측).ⓒ국회 ▲ 회의장 입구 문턱 제거 전(좌측)과 문턱제거 후(우측).ⓒ국회
또한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 인터넷 의사중계 시 청각장애인을 위한 속기자막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범서비스를 준비하는 등의 환경개선 사업을 상임위원회 최초로 시행, 국회에 배리어프리(barrier-free)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의미있는 발걸음을 내딛었다.

김민석 보건복지위원장은 “이번 환경개선 사업은 장애물 없는 국회 조성을 위한 작지만 의미있는 한걸음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국회를 이용하고 바라보는 국민 모두가 ‘장애물 없는 평등하고 편안한 국회’라 느낄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