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성명서/보도자료

성명서/보도자료 [논평]지장협 선거와 장애인 당사자의 운명
2009-05-13 11:17:00
관리자 조회수 2316
118.33.95.102

 

장총련 로고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자료배포일

2009년 5 월 13 일

매 수

   총 2 매

     TEL

02-784-3501~2

     FAX

 02-784-3504

Homepage

http://www.kofod.or.kr

e-mail

kofod@kofod.or.kr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교통장애인협회   한국산재노동자협회   한국DPI

내일을여는멋진여성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한국장애인인권포럼

 

논  평

 

 

지장협 선거와 장애인 당사자의 운명

 

 

  이제 지장협 선거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장애인계의 초미의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선거와 관련하여 한 후보가 당선되면 우리 장총련을 탈퇴하여 당사자 단체가 아닌 다른 단체로 적을 옮길 것이라는 소문도 점점 커지고 있다. 그 배후에 다른 단체의 사무총장이 있다느니, 늘 장애인계의 모사를 하는 모 단체의 장이 적극 나서고 있다는 소문도 있다.

  

  그런데 하영택 후보가 에이블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선거공약과 관련하여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지장협 내부의 발전방향이고 다른 하나는 장애인계 전체의 놀랄만한 일로 밝히면 선거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오해를 유추시킬 가능성이 있는 언급이 있다.

 

 

  백종환: 지금 공약들을 발표를 해주셨는데 지면 관계상 세 개만 소개를 받겠습니다.

  하영택: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보는데, 지장협 조직 내에 국한된 공약이 있고요, 두 번째는 전체 장애인계 내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겠다는 공약입니다. 후자의 경우는 이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에 첫 번째 경우가 지극히 이 조직 내에 체감할 수 있는 공약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지체장애인협회의 공식 선거 홈페이지에도 하영택 후보의 공약에 후자에 대한 공약은 눈을 씻고 봐도 전혀 찾을 수 없다.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기에 밝히지 않는 비밀의 공약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회자되고 있다.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이야기들을 생산해 내고 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단체간 회원단체 가르기와 빼내기의 얍삽한 공작을 뒷받침하는 듯한 이야기도 힘을 받는 듯하다.

  

  이러한 문제가 오해인지, 사실인지를 밝혀야 한다. 오해라면 확실히 밝혀 해명하고 사실이라면 떳떳하게 공약으로 자신의 소신을 밝혀야 할 것이다.

  

  회장 자리를 미끼로 단체영입을 한 과거가 있는 일도 있어 더욱 이 문제는 단체간의 갈등으로 비화될 가능성이 높다. 후보자 스스로가 말한 도덕성을 위해서라도 명확히 선언하고 공약을 소신 있게 밝히기 바란다.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댓글 2개

상단으로 바로가기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