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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서/보도자료

성명서/보도자료 [성명서]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 대상 문자서비스의 적극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하라!!
2007-02-08 17:38:00
관리자 조회수 3216
210.101.90.141
전동흴체어 이용 장애인 대상 문자서비스 관련 의견서 단순한 고지의 수준이 아닌 보다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마련하라!!! 이번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의 전동흴체어 이용 장애인대상 문자서비스 제공 서비스와 관련하여 본 연합회는 우려와 아쉬움을 표할 수밖에 없다. 지하철역을 이용하는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에게 엘리베이터 고장 및 수리 시각을 알려줌으로서 미리 대처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의도는 환영할만 하지만 이것이 단순 고지의 차원에만 머물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왜 장애인이 직접 역에 신청해야 하는가? 전동휠체어를 이용하는 중증장애인이 자신이 이용하는 역에 직접 서비스 신청을 한다는 것은 고지의 수신 여부의 책임을 장애인 당사자에게 전가함과 동시에 도시철도공사가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임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역의 관리 책임이 도시철도공사에 있음에도 서비스 제공 의무를 역에 두고 있음은 성실한 서비스 제공을 의심하도록 하는 부분이다. 왜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만 대상으로 하는가? 지하철역의 엘리베이터 고장은 전동휠체어 이용 장애인뿐만 아니라 수동휠체어, 보조기 사용자, 노인 등 이동 약자 모두에게 불편을 초래함에도 전동휠체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다는 의미는 생색내기식 서비스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즉 문자서비스 제공의 범위를 축소시키고 광고 효과를 얻으려는 의도는 아닌가? 엘리베이터 고장시 대처 방안은 무엇인가? 이번 서비스가 단순히 장애인에게 엘리베이터의 고장을 고지함으로서 책임을 회피하고자 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만약 고장이 길어지거나 출퇴근 시간에 발생하는 경우 이를 이용하는 장애인에 대한 수송 대책은 있는가? 대체 역 안내나 이동 방법의 안내 및 제공없이 고지만을 하려는 것은 지나치게 안일한 서비스이다. 좀 더 적극적인 공지 방안을 없는가? 엘리베이터 고장은 장애인에게 매우 심각한 불편이며 이동의 불가능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단순히 해당역의 고지에 의존한다는 것은 너무나 소극적인 서비스이다. 따라서 보다 적극적인 고지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전산화되어 있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도시철도공사가 직접 전체 역의 고장 정보를 장애인에게 전달할 수는 없는가? 장애인은 도시철도공사에 한 번만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체 역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긴급을 요하는 장애인에 대하여 수송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도시철도공사는 단순 서비스의 제공에 머물지 말고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을 해야하는 공기업임을 명심해야 하며 장애인은 이동의 자유를 보장받아야 하는 인권을 지닌 국민의 한 사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본 연합회는 도시철도공사의 보다 적극적인 대처 방안 마련을 촉구하며 향후 보행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활동과 감시를 지속할 것임을 강조하는 바이다.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교통장애인협회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한국산재노동자협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D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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