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총련NOW 연합회 공지 사항 및 주요활동 소개 및 안내
전국 장애인거주시설 인권실태 전수조사 실시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에서는 2011
지난해 12월 초 국무총리실과 보건복지부의 중간발표를 거쳐 현재는 시설 조사보고서 취합 검토 및 이용자와 시설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상담 조사표가 인권침해예방센터로 도착되어 세세한 검토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장애인인권실태 전수조사가 이루어지기 전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에서 임명된 601명의 장애인인권지킴이단과 전국 범 장애인계 활동가, 실무담당자, 공무원, 성폭력 전문상담가가 조사원으로 구성된 조사팀을 운영 전국 16개 권역의 시설에 대한 인권실태전수조사가 일제히 진행되었습니다.
이 조사를 위한 조사팀 약 570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에 대한 사전교육을 진행하여 인권실태조사자 매뉴얼 교육을 시.도별로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장애인거주시설 인권실태전수조사를 위해 개개인의 사정을 뒤로하고 조사에 적극 참여해 애써 주신 장애인 당사자, 장애인단체 활동가 및 단체 관계자, 조사원 및 시.군구 담당공무원, 관할경찰서 경찰관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시설 이용 장애인의 인권을 위해 밤낮없이 진심을 다해 애써주신 보건복지부 관계부서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2년은 전국에서 활동해주신 인권지킴이단 여러분을 일일이 찾아뵙고 지킴이단으로서의 역량강화 및 자긍심 고취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앞으로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를 비롯하여 범장애인단체 모두가 전국 장애인거주시설의 인권유린 사각지대의 암울한 베일을 벗기고 차별 및 인권침해가 발생 전에 예방될 수 있도록 장애인인권지킴이단을 통한 전국 감시망을 만들고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갈 것입니다.
무료법률상담지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 보건복지부, 장총련 인권침해예방센터는 삼자간 MOU(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장애인 당사자의 무료법률상담을 지원합니다. 많은 이용 바라며 신청방법은,
☎ 1577-4802→인권센터 상담전화로 전화하시면 상담을 통해 사례에 대한 지원여부를 검토하여 인권센터의 결정에 따라 무료법률상담 및 공익소송을 지원해 드립니다.
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