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료실 >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유앤장애인권리협약 근로, 고용 일반논평 초안 논의
2021-03-23 08:33:24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331
175.211.77.222

유엔장애인권리협약 근로·고용 일반논평 초안 논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3-22 16:41:09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가 22일, 24일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 8시 30분에 유엔장애인권리협약( CRPD) 제27조 근로 및 고용에 관한 일반논평 초안 공개 논의를 전 세계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위원회는 CRPD의 각 조항 내용과 당사국의 의무를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General Comment(일반논평)’를 채택해 발표하고 있다.

그 동안 위원회는 제12조 법 앞의 동등한 인정, 제9조 접근권, 제6조 장애여성과 소녀, 제24조 교육, 제19조 자립생활 및 지역사회 통합 등 7개 조항에 관한 일반논평을 발표해 왔다.

제24차 세션에서 논의되는 이번 일반논평의 초안은 위원회 워킹그룹과 장애인권 특별보고관, 국제노동기구(ILO) 장애 특별관의 협업으로 마련되었다.

위원회는 초안을 공개 한 뒤 두 달에 걸쳐 세계 각국 관련 NGO에 서면 의견(https://www.ohchr.org/EN/HRBodies/CRPD/Pages/GeneralDiscussions.aspx)을 받았으며, 22일과 24일에는 구두 발언을 신청한 팀 중 20여 팀을 선정해 의견을 청취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에서는 자폐성 장애인 자조모임 ‘ESTAS’와 ‘한국장애포럼(KDF)’, ‘울력과 품앗이’가 서면의견을 제출했으며, 구두 발언도 신청해 논의에 참여한다.

또한 위원회 부의장으로 활약하고 있는 김미연 위원은 본 일반논평 최종안에 장애여성을 포괄하는 젠더 관점을 반영하기 위해 ‘태스크포스팀’에 합류했으며 세계 각국의 장애여성에 대한 의견을 살펴 반영할 예정이다.

국제수어통역과 영어 자막이 제공되는 공개 논의는 유엔 웹 티비 (http://webtv.un.org/meetings-events)에서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