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료실 >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온라인 수업 시 장애아동 학습개별지원사 지원
2021-06-29 17:25:10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289
175.211.77.222

 

온라인 수업 시 장애아동 학습개별지원사 지원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6-29 09:39:35
1년 반 전에 발생한 코로나19는 모든 사람의 생활을 바꿔놓았다. 학생들은 학교 대신 집에서 온라인에서 수업을 들었다.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철수(가명)는 자폐장애아다. 모둠 수업 때 다른 친구들이 철수에게 말을 걸어도 알아듣기 힘들다. 당연히 대답도 못 한다. 전혀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보호자도 온종일 아이와 함께 지내는 데 한계가 있다. 지금은 복지관, 도서관이 부분 개방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이용에는 어려움이 있다.

정부 정책으로 이러한 가정에 장애아동의 학습을 개별적으로 봐주는 지원사를 파견했으면 한다. 그 지원사는 대학에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을 선발, 일정 기간 교육 후 보내는 프로그램이었으면 한다.

이렇게 되면 장애 아동은 개별 지원을 통해 조금이나마 나아질 수 있을 것이다. 보호자도 학습개별지원사 도움으로 한숨 돌릴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으리라.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은 장애아동과 만남을 통해 실제를 경험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경제적으로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이때 특수교육 전공자는 각자 관심 분야 아이들과 연결되도록 하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장애는 치료의 개념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과 함께 하므로, 그 속에서 조금씩 삶의 방식을 익혀가는 과정이지 않을까 싶다. 장애아들이 개별지원을 받아 나아져서 비장애아들과 자연스럽게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이 글은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최순자 원장님이 보내왔습니다. 에이블뉴스 회원 가입을 하고, 취재팀(02-792-7166)으로 전화연락을 주시면 직접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기고/최순자 (kje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