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료실 >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장애를 가진 당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몇 가지 팁들
2020-10-20 11:03:23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781
175.211.57.224

 

장애를 가진 당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몇 가지 팁들

Some tips to improve quality of life when you have a disability

 

 

장애인당사자 휠체어 사용 사진@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당신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 앞에 수많은 도전들이 놓여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긍정적인 태도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행복을 얻는 비결이다. 장애를 가진 당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장애를 가지고 사는 것은 때때로 쉽지 않다. 특히 장애인들과 그들의 접근성 문제에 관한 사람들의 태도에 관해서는 더욱 그렇다. 그러한 불편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도 생산적이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장기전으로 볼 때 자기 관리가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섭취하는 음식에서부터 당신이 소통하는 사람들까지, 최선에 관해서는 타협하지 않도록 하자.

 

“나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운동한다. 나는 운동에 참여하며 항상 자급자족한다. 나는 친구들과 외출하여 영화를 보는 것을 즐긴다. 나는 인생에서 최대한 누리기를 원한다. 나는 일하고, 나 자신을 위해 가지는 시간들을 사랑한다. 나는 매우 자신감 있는 사람이다. 행복을 얻는 비결은 바로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라고 패럴림픽 농구선수(para-basketball) 삭시 차우한 (Sakshi Chauhan)은 말한다.

 

여기에 장애를 가진 당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줄 몇 가지 팁들이 있다.

 

  • 야외로 나가라, 가능하다면 매일! - 방 안의 4면의 벽에 둘러싸인 채 실내에 머무르는 것은 당신을 더욱 게으르고 비활동적으로 만들 뿐이다. 심지어 우울증까지 더해질 수 있다. 매일 야외로 나가도록 노력하라. 당신이 주택에 산다면, 당신은 운이 매우 좋은 사람이다! 자신만의 정원을 가꿔 원예활동을 하며 긴장을 풀 수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아파트에 산다면, 그 공간이 접근 가능하도록 하여 스스로 모험을 할 수 있도록 하자. 신선한 공기를 마셔라. 당신에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의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는, 야외에 나갈 때 조심하는 것도 잊지 말자.
  • 취미를 개발하라 - 락다운(lockdown)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알지 못했던 재능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만약 당신이 실내에 머무르는 데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한다면, 당신의 재능을 탐구하기를 주저하지 말자. 당신은 요리에 매우 재능이 있을 수도 있고, 무언가를 수집하기, 심지어 음악에 재능이 있을지도 모른다. 배움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라. 이러한 취미들이 꼭 신체적 활동일 필요는 없다.
  • 매일 운동하라 - 전문가들은 운동의 수많은 이점에 대하여 강조해왔다. 만약 당신이 휠체어를 타는 사람이거나 이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이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운동할 수 있다. 당신의 신체적 조건에 따라 알맞은 운동들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적절한 강사를 찾기가 어렵다면 유튜브나 구글을 이용해보자. 모든 개인의 안녕을 위해서 운동은 필수적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 올바른 영양 섭취 - 영양 섭취는 자기관리와 웰빙에 있어 가장 중요한 팁이다. 매일 충분한 영양소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자. 우리는 우리가 먹는 것 그 자체이니(We are what we eat), 음식을 까다롭게 먹는 것은 중요하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 콩류와 렌틸을 당신에 식단에 추가하고, 고기와 동물성 식품을 멀리하라. 전문가들이 당신의 몸이 죽은 고기가 아닌 신선한 음식을 먹을 때에 최상의 상태가 될 수 있다고 말해왔기 때문이다.

 

케랄라(Kerala)에서 온 휠체어 이용자 비나 베누고팔 (Veena Venugopal)은 인도의 첫 휠체어를 탄 TV 앵커이다. 그녀는 장애에서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창조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일하라. 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관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다. 내가 우울했을 때 나와 같은 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을 만났으며, 그 때 나는 장애가 꿈을 좇는 것을 멈추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방을 청소하는 것과 같은 사소한 것들에서도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장애를 받아들이고 당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그녀는 말한다.

 

 

 

 

원문출처 (Newz Hook) https://newzhook.com/story/some-tips-to-improve-quality-of-life-when-you-have-a-disability/

- 본 내용은 장총련 자체 번역이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