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자료실 >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이슈와 칼럼 장애인체육선수의 일자리 창출 및 운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2021-11-26 14:09:58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443
59.15.178.86

장애인체육선수의 일자리 창출 및 운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



 

전국장애인체육진흥회는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협회, 제주특별자치도 지체장애인협회제주시지회와 지역기반 장애인체육 활성화와 장애인 체육선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11월 17일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맺었다.

이번 협약식은 지역 공공 시설 내 활용 가능한 생활체육 공간에 체육 시설을 추가 구축하여, 장애인 체육 선수의 체육 활동 시설로 상생 활용 하도록하여 장애인 체육 선수의 일자리 창출과 운동 활성화에 기여하며 장애인 체육 선수들의 자립을 도모함에 그 목적이 있다.

그동안 장애인 체육 선수의 경우 지속적인 전문 체육 훈련을 위한 체육시설 인프라가 매우 부족한 상황으로 종목별 체육시설 확보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며, 지역 보유 체육 시설의 경우 그 이용 및 활용도가 낮은 상황이었다.이에 장애인 단체와 연계하여 지역 보유 체육 시설의 활용 방안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대해 사)한국척수장애인협회 제주특별자치도협회 현만수 회장님은 “장애인의 운동활동을 통한 척수 장애인들의 일자리 창출로 척수 장애인들의 자존감이 한껏 높아지고 운동을 함으로써 생활의 활력을 되 찾은 이중의 효과를 내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이에 전국장애인 체육진흥회에 척수 장애인의 한사람으로서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고 말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 지체장애인협회제주시지회 오형범 지회장님은 “제주시지회에서도 장애인들의 운동 프로그램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전국장애인체육진흥회와 더불어 더 많은 장애인들에게 기회를 제공 할수 있는 방법들이 생겨 너무나도 기쁜 마음입니다.더불어 저희 회원님들의 운동의 필요성과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반영시켜 운동으로 건강함을 도모하고 자립의 도움을 줄수 있는 활동을 적극 지원 하겠습니다” 라고 말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장애인체육선수 취업 지원’ ‘장애인체육선수의 훈련시설이용 지원’ ‘장애인체육선수의 발굴과 육성’ ‘장애인체육선수의 이동 및 홍보활동 지원’ ‘협회의 회원 확보에 상호 협력’ 등에 관한 사항이다.

양승혁 전국장애인체육진흥회 제주지사장은 “척수 장애인 협회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더 많은 장애인들에게 취업과 운동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수 있어 말 할 수 없는 기쁨과 감사를 드린다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보다 많은 장애인체육선수의 일자리 창출과 장애인 체육 인프라의 활성화에 대한 지역 거점형 사업 모델의 확산에 대한 기대를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양승혁 전국장애인체육진흥회 제주지사장은 “2021년 11월 현재 제주도내 기업에 속한 장애인 체육선수는 약 100명이 있으며, 전국적으로는 약 1300여명의 장애인 체육선수가 기업에 속해 활동하고 있으며, 이후 지역 기반 공공체육시설의 상생 공동 사용이 증가 한다면 장애인 체육 선수의 취업과 전문 체육인 양성의 더욱 증가 할 것이다”고 말했다.

출처 : 일간제주(http://www.ilganjej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