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성명서/보도자료

성명서/보도자료 [보도자료] 제2차 장애인아고라 개최 안내
2017-07-12 16:57:32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555
175.211.77.222

 

2017.07.12

수신처 : 각 언론사(2)

보도자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전송 (02)783-0069 /이메일 mail@kodaf.kr /홈페이지 www.kodaf.or.kr ● 담당: 대외협력국 김광훈 담당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전송 (02)784-3504 /이메일 kofod@kofod.or.kr /홈페이지 www.kofod.or.kr ● 담당: 기획협력팀 이민진 담당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전송 (02)786-8473 /이메일 kscia@kscia.org /홈페이지 www.kscia.org ● 담당: 법인관리본부 이태근 과장

 

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전송 (02)3665-8357 /이메일 knat2016@hanmail.net /홈페이지 www.knat2016.co.kr ● 담당: 성낙연 간사

 

“장애인의 휴가, 여행인가? 고행인가?”
-7월 13일 오후 2시 아고라 개최 및 SNS설문 결과 발표-

 

휠체어가 숙소를 망가뜨리니까 다른 곳 가세요.”

“아니, 장애가 있으면 집 안에나 있지. 사람도 많은데 왜 밖에 나와서 피해를 줘요.”

“점심에는 자리가 비좁아서요. 다른 곳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위의 상황은 장애인 185명을 대상으로 SNS 여행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드러난 답변이다. 이외에도 휠체어 파손에 대한 손해배상을 항공사에 청구하지 않는다는 각서를 쓰게 한다거나, 장애인들은 여행지에서 펜션 주인이 휠체어 탄 딸을 위아래로 훑어오며 인상을 쓴다거나, 휠체어가 다니면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준다는 핑계로 거부당하는 등의 차별을 경험하고 있었다.

응답한 장애인의 80.6%가 비용 때문에 여행을 포기한 적이 있었으며, 상당수의 응답자가 편의시설 부재 때문에 관광명소 등에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경험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외에도 여행을 같이 할 사람이 없거나, 가족들의 불편을 지켜보는 것이 미안해서 등의 상황이 여행을 꺼리게 하는 요인으로 드러났다.

때문에 설문조사에 응한 장애인들의 ▲47.3.%가 지난 5년 간 바다나 계곡을 가본 적이 거의 없었고, ▲89.6%가 그 흔한 워터파크에도 가 본적 거의 없으며, ▲31.8%가 집에서 여름휴가를 보낼 수밖에 없다고 답하였다. 특히 집에서 여름휴가를 보낼 예정인 응답자의 80%는 지난 5년간 여행을 가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은 누구나 꿈꾸는 일상의 활력소다. 그러나 장애인들은 여전히 여행정보의 접근부터 여행지에서의 편의시설의 부족 및 장애에 대한 사회적 몰인식, 비용 문제 등으로 인해 여행을 포기하고 있다.

장애인들의 이러한 여행에 대해 오는 7월 13일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인 아고라’를 통해 한바탕 난상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날 아고라에는 레저 활동을 즐겨하는 이찬우 총장(한국척수장애인협회/ 척수 장애), 장애인 여행 작가이자 휠체어배낭여행 카페지기인 전윤선 대표(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근육 및 호흡기 장애), 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여행사를 운영하는 박윤구 대표(곰두리 여행/ 지체 장애), 여러 명소를 사진으로 담는 김현수 사진작가(시각 장애), ‘유럽, 가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의 저자 홍서윤 소장(장애인여행문화연구소/ 지체 장애), 다양한 여행지를 홀로 다니며 경험을 쌓아온 한동국 국장(중구길벗장애인자립생활센터/ 뇌병변 장애), 국내외를 여행하며 ‘인식’측면에서 말씀하실 수 있는 김이경 위원(한국자폐인사랑협회/ 자폐 장애 당사자 부모)이 출연한다. 또한, 위에서 소개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현장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13일 2시부터 페이스북 ‘장총짱이 KODAF’(https://www.facebook.com/kodaf99/)를 통해 장애인 아고라를 생중계하여 온라인 참여로도 여행에 대한 경험과 개선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댓글로 제안할 수 있다. 모아진 제안 및 의견은 정책 건의 등의 후속조치를 진행 할 예정이다.

 

[행사 안내]

○일시: 2017.07.13.(목) 14:00~16:00

○장소: 이룸센터 B1 누리홀
(지하철 9호선 국회의사당역 4번 출구 바로 앞, 차량 끝번호 4, 9 주차 불가)

○주제: 공감 아고라, 여행 속 장애인 이야기

○주최: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척수장애인협회, 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생중계 주소: https://www.facebook.com/kodaf99/

상단으로 바로가기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