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장애인 택시기사 기본소득 보장… “공공형 장애인택시회사 설립 필요하다”
2018-10-18 17:28:34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284
175.211.77.222
  • 정혜영 기자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장애인 택시 운전원 양성사업 토론회 개최
‘택시운전…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종 확인’
경기도내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장애인 택시 운전원 양성사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15일(월)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내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장애인 택시 운전원 양성사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15일(월)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장애인이 택시운전을 직업으로 선택할 경우 만족도가 매우 높고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종이라는 객관적인 평가가 나왔다. 이 결과는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협회장 김기호, 이하 경기지장협)가 15일(월)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개최한 경기도의회 최종현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과 공동으로 개최한 토론회에서 밝혀졌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내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장애인택시운전원양성사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로 최종현 부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한국택시협동조합 이경식 전무이사, 경기복지재단 이병화 박사, 이기욱 장애인복지과 장애인일자리팀장, 이영걸 장애인기사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개회식에서 보건복지위원회 정희시 위원장은 “장애인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만들어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경기지장협 김기호 협회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장애인뿐만 아니라 취업 취약계층 모두에게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먼저 경기지장협 한은정 법인행정국장은 발제를 통해 경기도내 양질의 장애인 일자리 창출의 필요성과 함께 사업현황 및 장애인택시운전원양성사업의 발전방향의 실천으로 기본소득 지원과 공공형장애인택시 설립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좌장을 맡은 보건복지위원회 최종현 부위원장은 “장애인에게 안정적인 일자리가 절실히 필요하며 사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많은 검토와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복지재단 이병화 연구위원은 “사업성과가 상당히 고무적이나 유형별 장애인의 참여 확대 및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며, 공공형 장애인택시회사의 설립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사업지원단 운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국택시협동조합 이경식 전무이사는 택시회사의 전반적인 시스템 변화를 기반으로 경기도의 장애인택시회사 설립에 대한 가능성과 타당성에 대해 역설했으며, 이기욱 팀장은 재정의 효율성과 사업의 현실성 등을 감안하여 검토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사업을 통해 취업에 성공한 이영걸 장애인 기사는 “택시운전을 직업으로 선택하여 일 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며, 앞으로도 더욱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으면 좋겠다”며 그동안 일하면서 느낀 소감을 밝혔다.

현재 경기지장협이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택시운전원양성사업은 2015년 기금사업을 시작으로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사업이다. 2018년 9월 현재까지 누적 취업자 수가 141명에 이른다. 가장 많이 취업 된 곳으로는 안양지역이며 수원이 그 뒤를 좇고 있다. 장애 유형별로는 지체장애인이 86%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전체 취업자 중 중증장애를 가진 종사자는 전체 취업자의 51%로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

2017년도에 실시한 택시운전 교통사고 현황 조사에 따르면 장애인 근로자의 사고율이 비장애인 운전자 보다 약 7.5% 낮은 것으로 밝혀져 장애인이 운전을 할 경우 위험할 것이라는 것은 편견임이 확인됐다. 그러나 장애를 갖고 있어 방어운전과 조심운전을 하는 것이 일상화 되고 좋은 습관이 되고 있으나 오히려 수입이 줄어드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보완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만족도 조사에서는 장애인 택시 운전원 양성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92.9%로 매우 높게 나타나 장애인에게 택시운전이 더없이 적합 직종임이 확인됐다. 또한 택시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결과에서도 장애인 택시 운전원의 성실성과 책임감에 월등히 높은 만족을 보이고 있음이 확인됐다.

[ 애인 택시 운전원 양성사업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토론회 : 토론자 ]

내  용

발표자

소속 및 직위

발제

한은정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법인행정국장

좌장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지정토론

이병화

경기복지재단 연구위원

지정토론

이기욱

경기도청 장애인일자리 팀장

지정토론

이경식

한국택시협동조합 전무이사

지정토론

이영걸

장애인 택시 운전원 양성사업 취업자

전체토론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