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페이지 배경이미지

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이슈와 칼럼

이슈와 초점 유엔 혐오 표현 조치 전략 및 계획
2020-12-15 16:03:30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228
175.211.57.224

유엔 혐오 표현 조치 전략 및 계획

 

United Nations Strategy and Plan of Action on Hate Speech

 

 

혐오 반대 티셔츠를 입은 아이들. 출처 United Nations 유엔

 

▲혐오 반대 티셔츠를 입은 아이들. 출처 : United Nations

 

 

배경

 

현재 증가하는 외국인 혐오, 인종차별, 편협, 폭력적인 여성혐오, 반유대주의, 반 무슬림의 우려할만한 추세 대응하여, 6월 18일 사무총장 안토니오 구테흐스(Antonio Guterres)는 유엔 혐오 표현 조치 전략 및 계획(United Nations Strategy and Plan of Action on Hate Speech)을 발표하였다. 이 전략은 지난 75년간 혐오 표현이 르완다로부터 보스니아 및 캄보디아까지 집단 학살을 포함한 잔혹 범죄의 전초였다는 것을 인정한다. 사무총장은 발표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혐오 표현은 그 자체로 관용, 포용, 다양성, 인권 규범 및 원칙의 본질에 대한 공격이다. 더 광역적으로 그것은 사회적 화합을 약화시키고, 공유 가치를 무너뜨리며, 평화, 안정, 지속가능한 발전, 모두를 위한 인권 실현의 대의를 역행하여 폭력의 기반을 다질 수 있다.

 

 

혐오 표현 조치 전략 및 계획은 유엔 시스템이 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 혐오 표현을 면밀히 살펴볼 수 있도록 전략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또한 혐오 표현을 고심하고 반박하는 유엔 상주 조정관의 일을 유엔 사무국이 지지할 수 있는 방법들도 포함한다.

 

 

이것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혐오 표현의 근본 원인과 동인을 고심하는 유엔의 노력을 강화하는 것, 그리고 두 번째, 사회 내 혐오 표현의 영향에 유엔의 효과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조치 전략 및 계획은 유엔 시스템의 13개 조치 약속으로 이루어져 있고, 4개 주요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전략은 다음 원칙들에 따라 지도 될 것이다.

 

1. 이 전략과 시행은 의견 및 표현의 자유권에 의거한다. 그 키(key)가 혐오 표현을 면밀히 다루도록 의도되었던 것처럼, 유엔은 더 많은 표현을 지지한다,

2. 혐오 표현을 막는 것은 개인 여성 및 남성에서 시작하여, 정부, 사회, 민간 부문 모두의 책임이다. 모두에게 책임이 있고, 모두가 행동하여야 한다.

3. 디지털 시대에서, 유엔은 혐오 표현을 인식하고, 거부하고, 맞서도록 권력을 부여받은 디지털 시민의 새로운 세대를 지지해야 한다.

4. 우리는 효과적으로 행동하기 위해 더 많이 알아야 한다. 이것은 근본 원인, 동인, 혐오 표현을 조장하는 환경을 포함한 공동 데이터 수집 및 연구를 필요로 한다.

 

 

주요 약속

 

◇ 혐오 표현을 감시하고 분석한다.

혐오 표현의 근본 원인, 동인 및 행위자(actor)를 다룬다.

혐오 표현의 피해자들과 관계를 맺고 지지한다.

관련 행위자(actor)들을 소집한다.

신/구 미디어와 관계를 맺는다.

기술을 이용한다.

교육을 혐오 표현을 고심하고 반박하는 도구로 이용한다.

혐오 표현의 근본 원인과 동인을 고심하기 위해 평화롭고, 포용이며, 정의로운 사회를 조성한다.

권익 옹호(advocacy)에 관여한다.

부 의사소통의 지침을 개발한다.

파트너쉽을 강화한다.

유엔 근무자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회원국을 지지한다.

 

 

 

[출처] United Nations

 

https://www.un.org/en/genocideprevention/hate-speech-strategy.shtml

https://www.un.org/en/genocideprevention/documents/advising-and-mobilizing/Action_plan_on_hate_speech_EN.pdf

 

- 본 내용은 장총련 자체 번역이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