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이슈와 칼럼

이슈와 초점 내달부터 장애인보장구 품목 급여기준액 인상
2018-06-29 10:23:54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646
175.211.77.222
보장구 건강보험급여 현실화를 촉구하는 장애인들. ⓒ에이블뉴스DB에이블포토로 보기▲ 보장구 건강보험급여 현실화를 촉구하는 장애인들. ⓒ에이블뉴스DB
내달 1일부터 일부품목의 장애인보장구 급여대상이 확대되고 급여기준액이 인상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의 후속조치로 오는 7월 1일부터 장애인보장구 급여대상자 확대 등 건강보험 지원이 확대돼 국민부담이 줄어든다고 28일 밝혔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에 따라 개인의 장애정도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급여 중인 수동휠체어에 대해 장애상태를 고려한 맞춤형 보장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수동휠체어는 일반형 휠체어, 활동형 휠체어, 틸딩형/리클라이닝형 휠체어로 유형을 세분화한다. 또한 급여기준액은 일반휠체어 48만원, 활동형 휠체어 100만원, 틸딩형/리클라이닝형 휠체어 80만원으로 책정됐다. 

활동형 휠체어는 양팔 및 자세균형 제어 기능이 양호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휠체어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다. 틸딩형/리클라이닝형 휠체어는 스스로 앉기가 어렵고, 독립적으로 앉은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여 압박과 자세관리가 필요한 장애인이 대상이다. 

또한 휠체어 사용 시 욕창발생 가능성이 있는 뇌병변장애인과 루게릭병 등 신경 및 근육질환으로 이동이 불가한 지체장애인에게 욕창예방방석과 이동식전동리프트에 대해 건강보험이 확대 적용된다.

현재 건강보험은 욕창예방방석의 대상을 지체장애로, 이동식전동리프트는 척수 및 뇌병변장애로 한정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로 약 4,300명이 추가로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최석범 기자 (csb211@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