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이슈와 칼럼

이슈와 초점 코레일, 장애인 할인 인증 발매 서비스 시행
2018-06-28 11:44:30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739
175.211.57.224
홈페이지서 1회 등록 후 계속 이용… 장애인 보조견 좌석지정 앱에서 가능
다음달 5일부터 장애인이 코레일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에서 열차 승차권을 구매할 때 본인인증 후 할인받을 수 있는 인증 발매 서비스가 시행된다.

현재 철도역 매표창구에서는 장애인 신분증을 확인한 뒤 할인을 적용받지만,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앱으로 구입할 때는 별도의 인증절차가 없었다.

장애인 본인인증 발매 서비스는 장애인 지원 예산의 올바른 집행을 위해 국정감사 등에서 꾸준히 지적된 사항이다. 국가유공자의 경우 2006년부터 보훈처와 연계해 본인인증 발매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에 코레일은 2015년부터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시스템 구축을 준비해 왔으며,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시스템과 실시간으로 연계해 장애인 인증을 시행할 예정이다.

철도회원 가입 후 코레일 홈페이지(www.letskorail.com)를 통해 사전 장애인 정보 인증 등록을 하거나, 회원이 승차권 구매 시 최초 1회 실시간 인증을 받은 경우는 추가 인증 없이 계속 할인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했다.

회원 전용 ‘마이페이지’에서 ‘장애인 인증등록’ 메뉴를 선택해 개인정보 수집 동의 후 사전 인증 등록이 가능하다.

특히 지금까지 역에서만 할 수 있었던 장애인 보조견의 좌석 지정도 사전 등록한 철도회원은 코레일톡에서 지정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개발됐다.

코레일은 “장애계 단체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장애인이 더 편리하게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도록 새로 제도를 마련했다.”며 “누구나 열차를 편하고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공공철도 본연의 의무를 다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할인승차권 구매시 인증방법 캡쳐본
장애인 할인승차권 구매시 인증방법. ⓒ코레일

출처 : 웰페어뉴스(http://www.welfare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