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이슈와 칼럼

이슈와 초점 서울시 ‘탈시설 장애인 정책개발 활성화’ 맞손
2017-09-20 08:05:54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419
175.211.77.222
서울시 ‘탈시설 장애인 정책개발 활성화’ 맞손
장애인개발원·서울시·서울시복지재단 3자 업무협약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7-09-19 15:25:361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장애인개발원이 19일 서울시와 서울시복지재단과 함께 ‘서울시 탈시설 장애인 종단연구’를 위해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한국장애인개발원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장애인개발원이 19일 서울시와 서울시복지재단과 함께 ‘서울시 탈시설 장애인 종단연구’를 위해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한국장애인개발원
 
서울시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탈시설 장애인의 지역사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기관들이 힘을 합친다.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장애인개발원이 19일 서울시와 서울시복지재단과 함께 ‘서울시 탈시설 장애인 종단연구’를 위해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내용에는 서울시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센터의 ‘자립생활주택’을 이용한 탈시설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종단연구 및 연구 결과를 정책 개발로 이어가기 위한 인적‧물적 교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서울시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사업은 지역사회로의 자립을 희망하는 시설 거주 장애인에게 최대 7년간 자립생활주택을 제공하고 각종 자립생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8년차를 맞았다.

지난 8월말 기준 장애인전환서비스지원센터의 자립생활주택을 이용한 장애인은 총 223명(누적)이다.

이중 117명이 현재 자립생활주택을 이용하고 있으며, 70명이 자립에 성공해 지역사회에 정착했는데 그 수가 점차 확대되면서 이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책 개발 및 제도 개선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개발원은 서울시 장애인전환서비스 이용자의 탈시설 과정 및 변화 등에 미치는 요인 등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연구를 진행한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연구 지원 및 정책 개발을, 서울시는 연구 결과를 반영해 정책을 검토하고 수립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lovelys@abl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