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계NOW 장애계 단체 주요 이슈 및 기관공지 안내

이슈와 칼럼

이슈와 초점 [에이블뉴스]설 연휴 유용한 ‘스마트폰 앱’ 소개
2015-02-16 14:36:01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조회수 1630
175.193.223.17

설 연휴 유용한 ‘스마트폰 앱’ 소개

고속도로 교통정보, 설 연휴 특별 기상정보 등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5-02-16 11:33:25
 
 
공공정보를 활용한 민간 애플리케이션 활용 경로. ⓒ행정자치부    공공정보를 활용한 민간 애플리케이션 활용 경로. ⓒ행정자치부
자가용으로 이동할 때 : 고속도로교통정보 앱을 이용하여 운전하고, 파킹박 앱으로 주차하고, 기상청 날씨 앱로 날씨 확인합니다. 참가격 앱을 이용하여 전통시장을 모바일에서 쇼핑합니다. 여행노트 앱을 활용하여 관광하고, 칼로리코디 앱으로 음시의 칼로리를 계산합니다. 굿갓 앱으로 병원을 찾아 갑니다. 가족이 즐거워집니다.

 

#설날 귀성 열차표를 구하지 못해 차를 몰고 먼 거리를 가야하는 A씨. 아예 귀성을 포기할까 생각도 해봤지만 공공정보를 잘 활용하면 우회도로, 주변 관광지 검색까지도 가능하다는 소식을 듣고 ‘스마트한 귀성길’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행정자치부는 16일 우회도로, 주변관광지 검색 등 설 연휴 기간 동안 유용하게 쓰일 만한 공공정보를 활용한 민간 애플리케이션(이하 )을 추천,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귀성길에 오르기 전 인터넷으로 주문한 설 선물이 부모님 댁에 잘 도착했는지 ‘스마트택배’ 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귀성길에 오르면서 고속도로 상황을 알아보려면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을 이용하면 된다.

스마트폰은 물론 일반폰 사용자들도 1588-2504로 고속도로 상황을 묻는 문자를 보내면 20초 내에 사고나 정체 구간이 있는지 답신 문자를 받아볼 수 있다. 예컨대 양재와 천안 간 고속도로 상황을 알고 싶으면 ‘양재 천안’ 문자 전송하면 된다.

귀성 구간의 날씨가 궁금하면 기상청의 ‘설 연휴 특별 기상정보’를 통해 지역별 기온·습도·풍속 등의 ‘현재 날씨’를 이용하고, 고향 지역의 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동네예보’ 등을 찾아보면 된다.

고향 도착 후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파킹박’ 을 이용하여 가까운 무료주차장을 검색, 손쉽게 주차할 수 있다.

제수용품을 준비할 때 마트와 전통시장 가격을 알려면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는 ‘생필품 가격정보(참가격)’를 통해 지역별·판매점별·기간별로 비교해 볼 수 있다.

차례를 지내고 시간 여유가 있으면 문화재청에서 제공하는 ‘한국의 문화유산 정보’ 으로 지역 문화재를 검색하여 가족이 함께 방문해보자. 자녀들 역사공부도 되는 일석이조를 거둘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여행노트’ 으로 고향 주변 관광지, 문화시설, 음식점, 쇼핑 등을 검색하면 다양한 후기, 이용안내, 가는 길, 주변 환경까지 알 수 있다.

연휴기간에도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사람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칼로리코디' 을 통해 자신이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와 체중 등의 정보를 그래프 형식으로 볼 수 있다.

고향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보건복지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만든 민간 ‘굿닥’으로 비상진료기관 및 약국을 검색하거나, 129(보건복지부콜센터), 119로 문의하면 된다.

또한 귀성·귀경시 도로파손, 불법주차 등 불편사항은 행정자치부에서 제공하는 ‘생활불편 스마트폰신고’ 민원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정부가 제공하는 공공정보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민간의 다양한 이 안전하고 편리한 귀성·귀경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